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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도로의 횡단구성

by mungdogu 2022.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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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으 횡단구성

1. 횡단 구성 방법

 

 도로의 횡단면은 차도, 중앙분리대, 길어깨, 정차대,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 보도, 식수대, 측도, 전용차로 등 여러 가지 구성요소의 조합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도로가 위에서 기술한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지는 않다. 해당 지역의 교통특성, 부지 확보 현황, 주변 시설물 등 다양한 현장여건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도로를 설계하여 지역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자전거 전용도로, 겸용도로는 해당 시,군,구의 도로계획에 따라 존재 유무와 형태, 폭이 다르게 조성되어 있으며, 조경계획에 따라 선택적으로 식수대가 있을 수 있다.

 

 1-1. 도로표준폭

 

 위와 같이 횡단 구성 요소는 필수요소와 선택 요소가 섞여있는데, 그중 도로의 폭은 차량 주행의 안전성을 위하여 표준화가 필요한 구성요소 이기 때문에 교통관리상 도로의 구분에 따라 도로 표준 폭을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이 또한 표준값으로 횡단 구성 시 이 값을 참조하여 현장 지형여건, 경제성, 시공성 등을 종합하여 최종 결정해야 한다.

 

지방지역의 고속도로는 설계속도 100~120km/h로 차로폭은 3.5~3.6m로 구성되며, 중앙분리대는 3m, 길어깨는 우측 3m, 좌측 1m, 측대는 0.5m가 표준이다. 주간선 도로인 국도는 설계속도 60~80km/h로 차로폭은 3.25~3.5m로 구성되며, 중앙분리대는 1.25~2m, 길어깨는 우측 2m, 좌측 0.75m, 측대는 0.5m가 표준이다.

 

 

 1-2. 도로의 횡단경사

 

도로의 횡단경사는 두 가지로 나뉘며 본선 표준 구간과 편경사 설치구간으로 나눈다. 횡단경사는 우수 발생 등 노면의 물을 측구로 배수시키기 위하여 설치한다. 도로에서 노면 배수는 도로의 내구성, 교통안전상 매우 중요하다. 노면의 물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거나 정체되어 있으면 포장의 수명이 짧아질 수 있으며, 침투로 인해 노상 지반의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주행하는 차량의 제동, 미끄럼 성능을 저하시켜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횡단경사의 설치방법은 일방향으로 설치하거나 차로수가 다수인 도로에서는 양방향으로 설치할 수 있다.

 ㅇ 차로

  - 아스팔트,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 1.5~2.0%

  - 간이포장 : 2~4%

  - 비포장도로 : 3~6%

 ㅇ 보도 또는 자전거도로

  - 표준 : 2% 이하

  - 부득이한 경우 : 4% 이하

 ㅇ 길어깨

  - 표준 : 4% 이하

  - 부득이한 경우 : 8% 이하

 

2. 횡단 구성 요소의 기능과 설계 방법

 

2-1. 차도 및 차로

 

차도란 차량이 직접 통행하는 구간, 부위이며 그 종류는 직전 차로, 회전차로, 변속차로, 양보 차로, 오르막차로 등이 있다. 차로폭은 노면표시의 중심선 상 거리, 즉 폭을 말한다. 차로폭은 차랑 주행에 필요한 공간 외에도 안전상 확보해야 하는 거리(대향차 거리 유지, 추월 등)까지 포함하여 충분한 여유 폭이 필요하며, 설계속도, 제한속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조향이 어렵기 때문에 좀 더 여유로운 차로폭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도로의 차로수는 보통 짝수 차선을 원칙으로 하나 지역여건에 따라 홀수 차로인 경우도 있다.

 ㅇ 최소 차로폭 : 3m 이상

 ㅇ 회전차로, 설계속도 40 km/h이하인 도시지역 차로폭은 2.75m 이상으로 할 수 있다.

 

2-2. 중앙분리대

 

중앙분리대는 원활한 통행과 왕복 차량 간의 안전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방향별로 물리적인 시설 등으로 분리시키는 것을 말한다. 차선표시로 도로 중앙부를 구분하기도 하며, 보호울타리, 콘크리트 중앙분리대로 물리적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중앙분리대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ㅇ 교통류를 분리하여 부득이하게 차량이 중앙선을 침범하였을 때 정면충돌사고의 치명도를 낮추고, 사고를 방지할 수 있으며, 주행차량들이 대향 차량들과 심리적으로 구분시켜주어 교통용량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ㅇ비분리 다차선 도로에서 대향차로의 오인을 방지한다.

 ㅇ 유턴을 방지하여 교통흐름을 방해하지 않게 하며 안전성을 높인다.

 ㅇ 도로안전시설, 안내표지판을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ㅇ 평면교차로에서는 좌회전을 위한 좌회전 차로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교통류 처리 시 유리하다.

 ㅇ 보행자에 대한 안정성이 향상된다.

  폭이 넓은 중앙분리대는 야간에 전조등(헤드라이트, 상향 등)에의한 대향차로의 눈부심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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